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 총재는 부산역 광장집회를 하루앞둔 20일 소속의원 및 당직자 50여명과 함께 부산에 도착, 기자회견을 가진 데 이어 집회홍보를 위한 가두 전단배포 행사에 참여했다.
다음은 이 총재와 일문일답
-박지원(朴智元) 장관이 사퇴했는데 국회정상화 의향은.
▲박 장관의 사퇴로 일단 문제해결의 태도를 보인 것은 사실이나 박 장관 개인의 사퇴를 목표로 투쟁한 것은 아니다. 근본적 권력비리와 부정부패 해결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검제를 도입해 밝혀야 한다.
-부산역 집회의 목적은.
▲국민이 보이는 분노의 심정을 대통령이 직접 목도하게 하려는 것이다. 도저히 다른 방법 없어 국민에 직접 호소해 국민의 목소리 듣게 하려는 것이다.
-장외집회는 계속하나.
▲분명한 목표와 길을 정하고 해온 것이다. 대통령이 정국정상화의 의지를 보이면 장외집회 중단할 수 있다. 난국의 원인은 대통령과 집권당의 국정운영 방식과 인식의 문제이다.
-'민산' 등 제3 세력의 정치세력화 대한 견해는.
▲ 확실한 제3세력의 등장 가능성은 아직은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정도를 가는 야당을 분열시키려는 제3세력의 등장은 지지를 받지 못한다. 결국 국민지지를 못받고 쓰러질 것이다.
-국가적 위기에 야당의 책임은 없나.
▲정치를 제대로 못해 이런 지경에 이른 것에 대해 제1당으로서 국민에게 겸허히 죄송하게 생각한다. 총체적 난국은 여권과 대통령이 문제를 풀어야 한다.
-박 장관이 사퇴했는데 국회복귀 의향은.
▲박 장관 사퇴는 결정적인 사태해결의 성의표시로 보기 어렵다. 여권안에서도 상당히 양식있는 목소리가 들리는 만큼 정국을 푸는 마음을 가다듬겠다.
-국회운영에 선택적으로 협조할 의향은.
▲국회에 들어가 구조조정 및 관치경제 해소 등을 하려해도 수의 힘으로 처리한다면 그런 민생법안이 어떻게 되겠는가.
-박 장관이 사퇴회견에서 한나라당 대선자금 자료를 보유한 것처럼 시사했는데.▲무슨 엉터리 공작을 하려고 또 그러나. 만일 그런 자료가 있다면 3년동안 뭐했나. 가지고 있으면 제발 내놓아라.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우리 아기가 태어났어요]신세계병원 덕담
'이재명 선거법' 전원합의체, 이례적 속도에…민주 "걱정된다"
"하루 32톤 사용"…윤 전 대통령 관저 수돗물 논란, 진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