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은 다음달 초순 완전 비과세 혜택을 주는 비과세 고수익펀드(가칭)를 투신사에 허용한다고 발표했다.
△어떤 상품인가=비과세 고수익펀드는 완전 비과세와 공모주 배정의 혜택을 부여받은 대신 신용등급이 좋지않은 회사채와 기업어음(CP)에 집중 투자한다.
고위험-고수익을 지향하는 기존 하이일드펀드·뉴하이일드펀드·CBO(후순위채)펀드와 상품 내용이 같으면서도 완전 비과세 혜택이 추가됐다.
비과세 고수익펀드는 BBB죚 이하 회사채와 A3죚 이하 기업어음에 신탁재산의 50%이상을 투자해야 한다. 나머지는 현금, 국공채, 우량 회사채 등으로 채워진다.
공모주 배정은 증권거래소 상장기업의 경우 40%, 코스닥 등록기업의 경우 50%를 하이일드·뉴하이일드·CBO펀드 등과 나누게 된다.
△잘 팔릴 수 있을까=이번 비과세 고수익펀드는 다소의 위험을 감안하더라도 고수익을 원하는 투자자들이 투자해볼 만하다. 특히 기존의 하이일드펀드·CBO펀드·뉴하이일드펀드에 가입했다가 만기에 이르러 되찾는 투자자들은 이전의 상품에 완전비과세 혜택이 하나 추가되는 셈이다.
그러나 비과세 고수익펀드 판매 전망에 회의적인 시선을 보내는 투신 관계자들이 많은 것도 사실.
비과세 혜택과 공모주 배정 혜택을 받으면서 국공채나 우량 회사채에만 투자하는 기존의 비과세 채권형(국공채형) 펀드 판매가 5조원대에 머물고 있는 등 투신운용사 펀드 상품 자체의 인기가 크게 시들어있다.
또한 이번 비과세 고수익펀드는 이전의 비과세 채권형펀드 가입금액과 합쳐 1인당 2천만원까지만 가입할 수 있는 점도 제약 요인이다.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우리 아기가 태어났어요]신세계병원 덕담
"하루 32톤 사용"…윤 전 대통령 관저 수돗물 논란, 진실은?
'이재명 선거법' 전원합의체, 이례적 속도에…민주 "걱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