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이 자녀에게 행복 선사?

입력 2000-08-28 14:21:00

◈끔찍한 가족보다 나아

○…부모의 이혼이 어린 자녀에게 반드시 나쁜 영향을 끼치는 것만은 아니라는 주장이 나왔다.

영국 리즈대 캐럴 스마트 교수는 "부모의 이혼 후 자녀는 종종 예상 외로 행복하고 만족할 수 있다"며, "이혼 가정의 많은 어린이가 양쪽집 부모와 새로이 사랑의 관계를 만든다"고 지난달 호주에서 열린 학술회의에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그는 "어린이들은 이혼이라는 환경 속에서도 잘 자랄 수 있으며, 중요한 것은 부모 자식간 관계의 질일 뿐"이라고 말했다. 끔찍한 가족 상황 보다는 이혼이 훨씬 더 나을 수 있다는 결론.

◈동남아 '제로관광' 퇴출

○…태국.말레이.싱가포르.중국 등은 비행기 삯과 값싼 숙박비만 지불하면 동남아 여행을 할 수 있는 '제로 관광'을 없애기로 최근 합의했다.

중국 여행사들이 관광객들에게 이렇다할 관광은 시키지 않고 백화점이나 가게에 들러 물건을 사게 하거나 도박장이나 사창가로 데려가는 일이 늘었기 때문.

한국에서도 이와 유사한 값싼 태국 관광 상품이 나돌고 있다.

◈어린이 性추행 관광 늘어

○…어린이에게 몹쓸짓을 하기 위해 아시아로 여행하는 못된 대만.일본.한국인 여행객들과 상사 현지 주재원들이 늘고 있다.

이들은 태국.필리핀.스리랑카 등 기존의 여행 대상국 뿐만 아니라 갓 개방되기 시작한 베트남.캄보디아 등에서도 어린이들을 노린다는 것.

어린이 성 착취 혐의가 있는 사람을 본국에서 재판에 회부할 수 있도록 하는 나라가 20개국에 이르지만 법 집행의 어려움이 많아 대부분 풀려나는 것도 큰 문제. 지난 5년 동안 영국인 20명이 태국 어린이 추행 혐의로 체포됐지만 실형을 선고받은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컴퓨터로 불륜 포착

○…불륜을 잡는데도 컴퓨터가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

미국의 한 여자는 남편의 외도를 의심하던 중 컴퓨터에 '스펙터'라는 프로그램을 설치, 하룻만에 남편이 다른 여자와 주고 받은 "당신이 그립다" "침대에서 굉장했다" 등의 메시지를 찾아 덜미를 잡았다는 것.

'스펙터'는 컴퓨터 사용자 몰래 몇초 간격으로 화면에 나타난 정보를 자동 저장하기 때문에, e메일이나 메모, 개인 금융정보 등 사용자의 거의 모든 정보를 빼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외신종합=국제팀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