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흑자 효자업종은 '전통제조업'
올해 무역 흑자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5대 효자품목은 섬유와 자동차, 조선, 정보기기, 가전 등 전통 제조업인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자원부가 9일 발표한 '17대 품목별 무역 수지 현황'에 따르면 지난 1~4월에 섬유류의 무역흑자 규모가 43억 달러로 가장 많았고 자동차 36억 달러, 조선 24억달러, 정보기기 22억 달러, 가전 21억 달러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1~4월에는 에너지와 농산물, 기계류 등을 제외한 거의 모든 부문에서 흑자를 기록했으며 특히 섬유는 흑자가 43억 달러로 최근 차세대 효자 품목으로 떠오른 정보기기(22억 달러)와 통신기기(13억달러)를 합친 것보다 많았다.
##국내업체 세계 LCD시장 45%점유
세계 TFT-LCD(박막액정표시장치) 시장에서 한국업체들이 약진을 거듭하고 있다.9일 미국 시장조사전문기관인 디스플레이서치사에 따르면 세계 LCD시장의 70%를 차지하는 노트북용 LCD시장에서 올해 1/4분기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시장점유율 합계가 처음으로 40%를 넘어섰다.
두 회사의 시장점유율은 금액 기준으로 27.6%와 15.4%를 각각 차지, 합계 43%를나타냈고 출하개수 기준으로는 25.6%와 15%로 합계가 40.6%를 기록했다. 여기에 현대전자의 시장점유율(금액기준) 2.4%를 합칠 경우 한국업체들의 시장점유율은 45%를 넘게 된다.
##동양 오리온투신 증권사전환 인가
금융감독위원회는 9일 동양오리온투신의 증권사전환을 인가했다고 밝혔다. 동양오리온투신은 다음달 말까지 증권사와 투신운용사로 분리된다.
금감위는 이와함께 영업정지중인 한국상호신용금고(인천)의 자산과 부채를 계약이전 받고 신은금고(서울)의 전액출자로 설립되는 신한국신용금고(인천)의 영업을 인가했다.
##일직.풍산신협 '안동영가'로 합병
경북 안동시내 일직신협과 풍산신협이 안동영가신협으로 합병한다.
10일 금융감독위원회에 따르면 일직신협을 비롯한 전국 9개 신협의 합병을 인가한다고 밝혔다. 이번 합병으로 안동영가신협은 총자산 93억6천600만원의 새로운 신협으로 운영된다.
##한통 한솔엠닷컴 인수 계약서 서명
한국통신의 한솔엠닷컴 인수가 확정됐다.
한국통신과 한솔엠닷컴에 따르면 양사는 최근 한통이 한솔엠닷컴의 대주주인 한솔제지, BCI, 미 AIG의 지분 전량을 인수하는 내용의 주식 양수도 계약서에 가서명한 것으로 9일 알려졌다.
양사의 고위관계자에 따르면 한통은 한솔제지 지분 14.89%를 현금으로 주당 3만8천원에 인수하고, BCI(20.97%), AIG(13.98%)의 지분은 주당 4만5천원선에 보유중인 SK텔레콤 주식과 맞교환하는 방식으로 한솔엠닷컴 지분 49.84%를 넘겨받아 경영권을 확보하게 된다.
이에따라 한통과 한솔엠닷컴은 오는 12일 각각 이사회를 소집, 주식양수도에 관해 추인을 받아 기자회견을 통해 발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원장 탄핵 절차 돌입"…민주 초선들 "사법 쿠데타"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