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경제포커스

입력 2000-05-25 14:27:00

▨印尼 정치불안 경제성장률 하락

심각한 정치 불안으로 인해 인도네시아의 올해 경제성장률이 당초 예상치 4% 보다 크게 떨어진 1.5%에 그칠 것으로 자국 통계국에 의해 전망됐다. 이곳에서는 최근 루피아화가 약세를 보이고 주가가 하락하는 가운데 인플레가 발생하는 등 좋잖은 조짐이 잇따르고 있다.

▨印美 100대 성장기업 인터넷 무관회사

미국 비즈니스 위크 잡지가 올해의 미국 100대 성장기업을 조사해 본 결과, 그 대다수가 인터넷 사업과는 관련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22일자 호에서 보도했다. 대신 한우물을 파고드는 전문성과 기업주의 수완이 성장을 좌우했다는 것.

▨유나이티드, US에어 합병

세계 최대 항공사인 '유나이티드 에어라인'이 세계 10위(미국내 6위)의 'US에어웨이즈'를 현금 43억 달러에 인수할 것이라고 월스트리트 저널이 전했다. 이 합병이 성사되면 하루 6천500회를 운행하는 거대 항공사가 탄생한다. 2위인 '아메리칸'은 3천600회 운행하고 있다.

▨BMW 랜드로버 4륜사업 포드에 매각

독일의 BMW는 랜드로버 4륜 구동 자동차 사업 부문을 포드 자동차에 27억 달러에 팔기로 최종 협약에 서명했다고 24일 밝혔다.

▨모토롤라 삐삐 크기 랩탑 출시

모토롤라는 삐삐 크기의 소형 랩탑을 지난 23일 새로 선보였다. 자판.스크린 등을 모두 갖추었으며, 웹정보 접속도 일부 가능하다. '토커바웃'(Talkabout)으로 이름 붙여진 기 랩탑의 가격은 200달러 미만.

▨러시아 WTO가입 교섭 재개

러시아가 WTO 가입을 위한 교섭을 18개월만에 지난 23일 재개했다. WTO측은 이 교섭을 계속 미뤄 왔다.

▨日 무역흑자폭 두달만에 증가세

일본의 무역 흑자폭이 다시 커지고 있다. 대장성이 24일 발표한 무역통계(통관 기준)에 따르면, 4월 무역흑자는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10.3% 늘어난 1조1천439억엔으로 두달만에 증가로 돌아섰다. 수출은 반도체를 비롯한 전자부품이 21.6%나 느는 등 IT 관련 품목과 자동차 증가(7.7%)가 두드러졌다.

▨국제금융 개혁부진 亞위기 가능성

선진국이 국제금융 제도의 개혁을 빨리 하지 않아 아시아 금융위기를 다시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고 유엔 관계자들이 최근 밝혔다. 새 국제 금융질서 구축 방안으로는 환율 고정, 국내금융 감독 강화, 구제금융 여신기관 설립, 단기자금 이동 감독.규제 강화, 워크아웃 체제의 개선 등이 있다.

외신종합=朴鍾奉기자 paxkorea@imaeil.com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