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모습 점차 인간화

입력 2000-05-22 14:02:00

로봇이 점점 인간을 닯아가고 있다. 보다 정확히 말하면 생명체의 다양한 특징을 로봇에 접목시키는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단순히 판단하고 학습하는 두뇌기능 뿐 아니라 외관도 인공피부, 인공근육 등이 개발되며 인간화하고 있다.

새로운 행성을 탐험하고 군사 기밀정보를 종합하며 재난시 희생자를 구하는 일을 해낼 수 있는 인공지능 로봇이 스탠포드대에서 개발 중이다. 다른 과학자들은 쥐들의 두뇌세포 활동으로 로봇 팔을 제어하는 실험에 성공했다. 이를 응용할 경우 전신마비 장애인이 인공 팔다리를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게 된다. 미국 펜실베이니아주립대학에선 움직이는 목표물을 추적하는 보다 진보된 로봇시스템을 최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최근 지뢰를 찾아내는 꿀벌로 논란을 일으켰던 미국 국방성은 파리, 딱정벌레 등 다양한 동물을 군사적 목적에 이용하는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이들 생물체를 특정 환경에 반응하도록 훈련시키거나 기계와 생물을 결합한 잡종을 만들어내는 것 외에 생물의 특징을 간직한 인공생물체를 만드는 것도 이 프로젝트에 포함된다예를 들어 파리를 닮은 인공생물체를 만들면 베일에 싸인 파리의 비행역학을 정확히 밝혀낼 수 있다는 것. 또 50~70km 떨어진 곳에서 발생한 산불을 연기와 적외선으로 감지해 내는 딱정벌레의 능력을 인공생물체로 재현하면 특정 화학성분이나 적외선을 정확하게 감지할 수 있는 장치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우주탐사용 로봇에 유연성이 뛰어난 인조 근육이 장착될 예정이다. 미항공우주국(NASA)이 개발 중인 인조 근육은 가볍고 신축성이 좋은 플라스틱을 재료로 한 것. 전압을 가하면 구부러지기도 하며 인간의 손가락과 비슷하게 작동할 수도 있다.미국 미네소타대 연구원들은 스프링을 이용해 계단을 통통 튀어올라가는 소형 로봇들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이들 로봇은 인질범에 잡힌 민간인을 구출하는 시험에서 성공적 결과를 보여줬다. 경찰 접근이 위험한 상황에서 로봇이 건물 안으로 침투한 뒤 내부 상황을 상세하게 외부로 전달해주는 임무를 수행해 냈다.

金秀用기자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