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아파트 분양

입력 2000-04-20 14:13:00

----주공 칠곡 그린빌대한주택공사 대구·경북지사는 칠곡3지구 15블록에 '칠곡그린빌'900가구 규모의 신규 아파트를 오는 5월중 분양한다. 22평형 20가구 25평형 880가구 규모다.

이 아파트는 모든 가구가 남향으로 배치되며 안목치수가 도입돼 기존 아파트보다 내부가 넓다. 단지 중심부에는 보행자전용도로가 마련되며 가구당 1대 이상의 차량을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한다.

개별난방이며 환경을 고려한 음식물 감량화 시설 및 재활용쓰레기 보관창고를 설치한다. 어귀마당, 열린광장 등 주민자치 공간이 마련되며 아파트 9동 지하실에 주민공동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

단지 인근에 초·중·고교가 신설될 예정이며 이미 2개 초등학교 신축공사가 진행되고 있으며 택지지구여서 각종 도로및 공원 등이 잘 조성돼 있다.

단지 통신 기계실까지 광케이블 및 광단말기가 설치돼 초고속전용 정보통신망 이용이 가능하며 무궁화위성TV를 시청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옥상에 물탱크가 없는 '부스터방식'을 도입해 고층 가구의 경우 수압부족에 따른 불편이 없도록 한다는 것이다.

주공은 또 오는 6월 중 달성군 명곡지구 5블록 762가구(21평형 106가구·24평형 656가구)를 분양할 예정이다. 문의 (053)566-0077, 567-2324~5.

----도개공 장기 누림타운

대구도시개발공사는 5월 중 달서구 장기택지지구내 356가구 규모의 '장기누림타운'(가칭·조감도)을 분양할 예정이다. 25평형 240가구, 34평형 116가구. 틀에 박인 일자형의 모습을 탈피, 도시경관을 고려해 타워형과 라운드형이 조합된 건물외형이 특징이다. 지하철 2호선과 연계할 수 있게 지구내 4천평 규모의 지하철 환승주차장을 설계했고 남대구·성서IC가 가깝다. 달서열병합발전소가 공급하는 지역난방을 도입해 난방비가 저렴하다. 인근에 계명대, 대건고, 효성여고, 성서고 등이 있어 교육여건도 좋다.

장기누림타운은 한식기와를 소재로한 전통담장과 감나무 등으로 조경해 전통미를 살리며 초고속정보통신이 가능한 광통신망을 구축한다.

단지내 차량과 보행자의 통행을 분리하고 휴게쉼터, 조깅코스 등을 배치할 계획이다. 중앙광장(700여평)에는 쿠션이 있는 고무매트를 설치한 감성계발형 어린이놀이터와 주민자치공간인 '커뮤니케이션광장'을 조성한다.

화장실을 2개씩 만들고 34평형에는 발코니 전면에 방2칸과 거실을 배치하는 3-bay설계를 적용할 예정이다. 내진설계를 적용한 것도 주목할 부문. 분양가는 25평형 290만원대, 34평형은 310만원대이다. 문의(053)350-0326~9.

----침산 한라아파트

(주)한라주택은 북구 침산동에 모두 326가구 규모의 '침산한라아파트'를 오는 5월중 분양할 예정이다. 20~25층으로 25평형 232가구, 34평형 94가구.

차량으로 시내 중심가와 5분거리. 지하철1호선과 대구역, 신천대로, 고속도로, 공항 이용이 편리한 지역이다. 일반주거지역으로 인근에 7천여가구의 대규모 아파트단지를 끼고 있고 '홈플러스', 'E마트'(2002년 2월1일 준공예정)등 대형할인점이 가까워 장보기가 편리하다. 구청, 경찰서, 도청, 국세청 등 관공서와 시민회관, 시민운동장, 도서관 등 행정기관과 문화·체육시설을 이용하기 편리하다.

초고속정보통신아파트 예비인증을 받았고 정보화시대에 맞춰 가구별 전화국선을 4, 5회선까지 시공한다.

관리비 절감형 경비시스템과 개별도시가스 난방으로 난방비도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거실에는 온돌마루판과 원목풍의 키친시스템을 시공한다. 에어컨 배관을 사전 시공하고 에어컨 실외기 설치 공간이 미리 마련된다. 욕실에서 외부로 통하는 창을 설치해 환기, 건조 등의 취약점을 보완했고 부부 전용욕실과 샤워부스를 설치할 예정이다.

라운드형 및 전면 확장형 발코니를 설계, 활용도를 높였다. 문의(053)783-8833.----대백인터빌

대백종합건설은 북구 태전동 팔달교 인근에 모두 495가구 규모의 '대백인터빌'을 분양한다. 외환위기 이후 첫 사업으로 품질과 가격면에서 다른 아파트와 차별화된 고품격 아파트를 지향한다는 것. "20세기 분양가에 21세기 프리미엄을 제시한다"는 개념으로 아파트를 분양한다고 회사측은 설명하고 있다.

인터넷 이용 시스템을 구축해 최첨단 정보화아파트의 기능을 갖추도록 할 계획이다.

평형대는 17평형, 25평형, 33평형, 49평형으로 다양하며 분양가는 평당 270만~290만원대로 실속형. 내집 마련을 꿈꾸어 왔던 북구, 동구, 칠곡지역의 잠재 수요자들에겐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팔공산과 금호강을 끼며 대구시가지가 한 눈에 보일 정도로 전망이 좋다. 대구종합병원, '델타클럽' 등 대형할인점이 가까이 있어 생활여건도 좋은 편이다.

무인경비시스템과 어린이놀이터, 노인정, 휴게실 등 편의시설들을 두루 조성할 계획이며 단지 앞에는 금호강, 뒤에는 팔공산이 있어 환경프리미엄을 기대할 만하다는 것.

문의(053)325-3456/742-4567.

----모델하우스 제대로 보는 법

아파트를 선택할 때 대부분 모델하우스를 찾지만 꼼꼼하게 보는 사람은 많지 않다. 인기아파트일 경우 아예 모델하우스를 찾지도 않고 '묻지마 청약'을 하는 사람들도 있다.

화려한 조명과 외관에 현혹되지 말고 실제 내부구조와 교체가 어려운 설비를 중심으로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모델하우스 챙기기를 소홀히 하여 입주시 낭패를 당하거나 큰 손해를 입는 수도 있으니 청약전에 체크리스트를 작성하는 등 완벽하게 따져 기분좋은 입주를 준비해야 한다.

▼체크리스트를 만들어라= 실제 시공시 부엌싱크대·욕조·창틀 등 중요 부분이 모델하우스 것과 다를 수도 있으므로 자재의 제조회사명 제품사양·고유번호등을 적어둬야 나중에 틀릴 경우 교체를 요구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일일이 사진촬영을 하는 사람도 볼 수 있다.

▼단지배치를 살펴라= 로비·입구 등에 있는 단지배치도 또는 모형도를 보고 동간 간격이 너무 좁지는 않은지, 방향은 남향인지 등을 살핀다. 또 단지 출입구, 상가나 놀이터 등과의 거리도 적정한지, 조경시설과 주변교통은 편리한지 등을 먼저 살펴야 한다.

▼공간구조의 효율성을 따져보라= 평면도를 참고해 가족 구성관계를 감안해 방의 수와 배치, 주방과 화장실의 위치, 발코니와 외부창고의 활용도 등을 따져 본다. 거실과 각 방의 크기, 문과 창문, 붙박이장의 위치 등도 직접 돌아보면서 확인한다. 입주시 가구 배치를 위해 매우 중요한 일이다.

간혹 업체들이 공간을 넓게 보이게 하기 위해 천장 높이를 실제보다 높게 시공하거나 발코니까지 바닥을 연장해 시공한 경우가 있으므로 눈여겨 봐야 한다.

▼현혹되지 마라= 모델하우스는 청약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고급가재도구나 편의시설로 치장을 해놓는 경우가 많다. 이 가운데는 분양가에 포함되지 않는 것이 많다. 분양기에 포함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확인, 메모해두면 정확하다.

▼부착물의 위치도 살펴라= 인터폰이 현관의 어느 쪽에 있는지 살핀다. 방문자를 확인하는 홈오토메이션은 너무 현관쪽에 붙어 있거나 실내 내부 깊숙이 위치해 있으면 불편하다. 전기스위치도 한 곳에 몰아 놓은 경우 잘못 작동하기 쉬우므로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방마다 콘센트의 위치와 갯수도 적당한 지 살펴 본다. 에어컨 설치를 감안해 물을 빼낼 수 있는 구멍이 별도로 설치돼 있는지도 살펴야 할 사항이다.

▼쉽게 바꿀 수 없는 것을 중점 체크하라= 벽지나 장판은 완공후에도 쉽게 바꿀 수 있지만 창호나 문틀은 재질이 안좋더라도 쉽게 바꿀 수가 없다. 창호의 경우 실제 나무인지 인조인지 꼼꼼히 살핀다. 주방의 경우 가구의 고급여부에만 관심을 두지 말고 면적이나 동선 등을 우선 설펴여 한다.

▼현장 방문은 필수적이다= 모델하우스의 배치도가 현장과 많이 다른 경우가 있다. 학교, 관공서, 지하철 등과의 거리가 다르거나 인근의 불편시설이 표시안된 경우가 있으므로 현장주변 확인은 필수적이다.

-李炯雨기자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