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장쩌민 5월말 첫 정상회담러시아의 푸틴 대통령 당선자가 오는 5월말 타지키스탄 수도 두샨베에서 중국의 장쩌민(江澤民) 국가주석과 첫 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양국 정상은 중국.러시아.카자흐스탄 등 5개국으로 구성된 '상하이(上海)5' 연례 정상회담에 참석하면서 푸틴의 중국 공식방문 일정도 논의할 예정이다.
▨장쩌민 中정상 첫 이스라엘 방문
장쩌민(江澤民) 중국 국가주석〈사진〉이 중국 국가원수로는 처음으로 12일 이스라엘에 도착, 일주일간의 방문 일정에 들어갔다. 이번 방문은 미국이 이스라엘의 대중국 첨단무기 판매 중단압력을 가하고 있는 가운데 이뤄진 것이어서 국제사회의 주목을 끌고 있다. 두나라는 교육 및 기술개발 분야 협력협정을 체결할 예정이며, 농업.컴퓨터.통신분야의 협력방안도 협의한다.
▨印尼정부, 수하르토에 출국금지
인도네시아 정부는 12일 수하르토 전대통령에 대해 6개월간 출국금지 조치를 내렸다. 이는 수하르토의 자녀들이 그를 국외로 탈출시키려는 계획을 마련 중이라는 첩보에 따른 것이다. 검찰은 이에앞서 수하르토에게 자카르타를 떠날 수 없도록 주거제한 조치를 내렸었다.
▨칠레, 친 나치집회 외국인 입국 금지
칠레 정부는 11일 100명의 외국인들이 칠레에서 열리는 친나치 단체 행사에 참여할 계획이라는 정보를 입수, 이들에 대한 입국 금지령을 내렸다. 친나치 단체의 집회를 불법집회로 규정한 칠레 내무장관은 "나치대회에 참석하려는 사람들은 공항과 항만에서 입국이 저지될 것"이라고 밝혔다.
▨천수이볜, 취임사에 양안정책 고민
다음달 20일 대만총통에 취임하는 천수이볜(陳水扁) 당선자는 취임사에 담을 양안 정책을 놓고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는 11일 입법원을 방문, 취임사 내용에 대한 국내외의 높은 관심을 지적한 후 "연설 한편으로 55년 분단의 장벽을 허물 수 는 없다"며 "취임연설에 대한 지나친 기대는 삼가 달라"고 당부했다.
▨日, 총리 긴급사태땐 관방장관이 대리
일본정부는 12일 총리의 입원을 비롯한 긴급사태에 대비, 국정의 차질없는 운영을 위해 관방장관을 총리 임시대리로 고정 지정키로 했다. 일본은 지난 2일 오부치 전총리가 뇌경색으로 쓰러졌는데도 즉각 총리 임시대리를 정하지 못해 국정 최고책임자의 공백을 빚었었다.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이철우 "안보·입법·행정 모두 경험한 유일 후보…감동 서사로 기적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