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이 빌딩관리를 한다.
삼성중공업이 최근 인터넷을 이용한 종합 빌딩관리시스템 i-BAS(internet-Building Automation System)를 개발했다. 이 시스템은 건물이나 산업용 설비의 제어시스템을 통합 관리·제어하는 컨트롤네트워크와 정보서비스 등과 같은 데이터네트워크를 하나로 연결시킨 것이 특징. i-BAS는 폭넓은 첨단 홈오토메이션을 구축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홈오토메이션을 이용하면 어떤 첨단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을까.
외출을 했는데 전등을 끗는지 기억이 나지 않을 경우 우리집 홈페이지와 연결 전등을 끈다. 빈 집에 방문객이 오면 웹카메라의 화상정보를 통해 사무실에서 얼굴을 확인하고 출입을 통제한다.
그 뿐 아니다. 퇴근하기 전에 우리집 인터넷에 연결, 집안의 조명을 켜고 에어컨을 가동시킬 수도 있다. 전기·수도·가스 계량기의 데이터는 정기적으로 관리회사에 검침·보고되고 나의 인터넷 메일 계정으로 사용량고지서 및 자동이체내역이 전송된다. 창가에 있는 화초에 햇볕을 쬐게 하고 싶으면 사무실 컴퓨터로 우리집 홈페이지를 열어 화면을 보면서 블라인드의 높낮이를 조절한다.
i-BAS는 각종 기기들을 제어·감시하기 위한 제어기와 그 제어기를 구동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로 나눠져 사용자가 최대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개발됐다.
각 제어기에 복립된 CPU를 내장 하나의 제어기에 이상이 생기더라도 그 제어기에 해당하는 부분만 정지되고 전체 시스템동작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되어 있다. 공사시 배선비와 같은 설치비용을 줄일 수 있으며 확장·보수시에도 제품 선택의 폭이 넓은 것도 장점.
삼성중공업은 홈·빌딩오토메이션 분야의 매출을 올해 500억원, 2천5년에는 5천억으로 잡고 있다.
李炯雨기자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이철우 "안보·입법·행정 모두 경험한 유일 후보…감동 서사로 기적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