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방 채무조정 의미.전망

입력 2000-03-03 15:15:00

채권금융기관의 우방에 대한 채무재조정 내용은 우방의 경영정상화에 상당한 힘을 실어주는 조건이다.

우방은 이번 채무재조정으로 모두 9천억원대에 이르는 부채 가운데 4천320억원을 추가로 전환사채 발행 대상으로 결정돼 이에대한 원금과 이자부담을 덜게 됐으며 대출금유예기한도 당초 보다 2년간 연장받게 됐다.

또 대출금리도 현재 10%보다 대폭 낮은 3.25%를 적용받고 지난해 6월 발행한 전환사채 1천577억원을 전액 출자전환키로 결정돼 자금사정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함께 올 상반기 중 우방랜드를 매각해 기업개선작업 실적을 현재 39%에서 90%로 높여 금융채권단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계획이며 현재 매각시기를 채권금융단과 협의 중이다.

우방은 지난해 11월부터 실시 중인 신용평가 결과, 올 한해 동안 정상적인 기업 운영을 위해선 500억원 정도의 자금이 부족한 것으로 분석되는 등 그동안 자금압박을 받아왔다.

우방은 이번 채무재조정으로 자금유동성이 확보됨에 따라 이달 중 정화우방팔래스를 분양하는데 이어 4~5월 중 3천200여세대의 옛 의무사부지 분양사업 등 올해 전국 23개 단지(1만3천여세대) 사업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또 지난해 분양을 성공적으로 마친데 이어 채무재조정 협의가 타결됨에 따라 기업 신뢰도가 높아질 것으로 보고 사이버아파트와 호텔형아파트, 대형할인점 유치 등 차별화 전략을 통해 신규 사업에 나설 계획이다.

박연규 상무는 "채무재조정으로 경영정상화의 기회를 맞게 됐다"며 "올해는 성공 가능성이 높은 사업을 중심으로 신규 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金敎榮기자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