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에서 우리는 잠시도 경쟁 상태를 떠나서는 살 수 없다. 특히 세계화의 추진과정에서 전개되는 맹목적인 효율성 경쟁과 임금 인하를 기초로 진행되는 범지구적인 경쟁과정은 대다수 가난한 사람들로 하여금 과거 어느때 보다도 절망감을 느끼게 하고 있다. 더구나 상당수의 경쟁이 이미 출발부터 공정성을 상실하고 있다는 것이 문제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제시문은 경쟁의 부정적인 측면들을 상징적으로 잘 드러내고 있다. 신화를 통하여 경쟁과 불화는 원초적으로 서로 떨어질 수 없고, 지나친 경쟁은 부패를 낳기 쉬우며, 경쟁이 치열해지면 상식을 초월한 행동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세 여신의 무모한 경쟁은 트로이를 죽음의 도시로 전락시켰고 무고한 사람들을 무수히 희생시켰다.
경쟁이 삶의 피할 수 없는 현실이라면 우리는 경쟁의 부정적 요소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늘 생각해야 한다. 가능한한 경쟁을 타인과의 대결이 아닌 자신과의 대결로 인식하고, 경쟁의 본질적인 목표를 자기완성에 두려고 노력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플라톤은 '공화국'에서 사회정의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공정한 경쟁이 필수적임을 강조하고 있다. 경쟁이 치열한 곳일수록 페어플레이 정신과 공정성이 보장되어야 경쟁에 불가피하게 수반되는 부정적 측면들이 다소나마 해소될 수 있다.
김창혁 군은 경쟁의 부정적인 측면들을 제시문을 통해 제대로 이해를 하고 있다. 그러나 완결된 논술문이 되기 위해서는 좀 더 설득력 있는 논거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해야 할 것이다. 진영현 양은 제시문을 잘 이해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표현력도 돋보인다. 그러나 결론의 마지막 문장이 강한 인상을 주지 못하고 밋밋하며 상투적이다.
좋은 글을 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많이 읽어야 한다. 방학기간 동안 우리 학생들이 무엇이든 많이, 열심히 읽기를 소망해 본다.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국정원, 中 업체 매일신문 등 국내 언론사 도용 가짜 사이트 포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