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 함께 해요-(2)에어로켓 만들기

입력 1999-07-22 14:04:00

물로켓 만큼 쉽게 만들 수 있으며 제작 및 발사과정에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것이 에어로켓이다. 로켓은 추력 에너지가 발사체 자체 내에 저장돼 있다가 분출되는 반작용으로 추진력을 얻는 추진체이고, 발사기는 발사체 외부에서 가해지는 에너지가 물리적으로 전달돼 운동하는 것을 말하는데, 에어로켓은 후자(발사기)에 속한다.

▲준비물

PVC파이프(30mm), OHP용지 1장, 칼, 요구르트 병, 투명테이프, 양면테이프, 고무찰흙 2개, 날개, 고깔 모형, 에어로켓 발사대.

▲제작과정

OHP용지를 잘라 파이프에 감고 테이프를 붙인다. 요구르트 병을 몸통에 1cm 정도 끼우고 테이프로 붙인다. 날개와 고깔을 OHP 용지에 그리고 잘라낸 다음 고깔 끝에 고무찰흙을 넣어 몸통에 붙인다. 날개를 몸통 아래 부분에 붙이고 날개와 고깔을 색칠하면 완성된다.

▲발사

PET병을 발사대에 먼저 끼우고 로켓을 나중에 끼운다. 한 명은 로켓을 끼운 발사대를 45도 정도 각도로 잡고 한 명은 PET병을 발로 밟기 쉽게 해줄 수 있도록 2명이 한 조를 이루어 발사한다. 준비가 끝나면 PET병을 양발로 힘차게 밟아서 로켓을 발사한다. 대개 80m정도 비행하며 한번 사용한 PET병은 발사대에 입을 대고 바람을 불어넣어서 다시 쓴다.

도움말 : 대구 과학발명놀이 연구회

---내달 8일 대명여중서 물로켓대회

지난 15일자 매일신문 교육면에 '아빠 함께 해요-물로켓 만들기' 기사가 나간 뒤 보다 구체적인 방법을 묻는 학부모와 학생들의 문의가 빗발쳤습니다. 이에 따라 대구 과학발명놀이 연구회는 다음달 8일 오전 10시부터 대구 대명여중(충혼탑~대덕식당 사이)에서 '엄마 아빠와 함께 하는 물로켓 대회'를 열기로 했습니다. 이날 참가자에게는 재료를 제공하고 연구회 소속 교사 15명이 물로켓 만들기에서부터 발사까지 전 과정을 지도합니다. 문의 053)256-8480.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