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학생시위 의미

입력 1999-07-14 14:40:00

이란 학생 시위의 발단이 된 개혁파 신문 폐쇄조치는 온건 개혁세력과 보수 종교세력간 보혁투쟁의 일환으로 분석된다.

행정 최고 책임자인 모하마드 하타미 대통령을 주축으로 하는 온건 개혁세력과 이슬람 최고 지도자(아야툴라) 알리 하메네이로 대표되는 이슬람 보수세력간의 내재된 갈등이 일부 표출된 것이다.

두 지도자는 학생 시위대와 진압 경찰 양측에 자제를 촉구하면서 특정 세력을 직접 지지하는 발언은 하지 않았으나 이들이 보혁세력의 정점이라는 데는 이견이 있을 수 없다.

하메네이는 이란 회교혁명의 아버지인 호메이니가 89년 6월 사망하자 보수파가 지배하는 전문가회의에서 국가 최고 지도자로 선출됐다.

그는 국가를 공식 대표할 뿐 아니라 행정부를 감독하고 군통수권과 전쟁선포권, 국민투표 제청권 등 대통령제 국가의 국가원수가 갖는 막강한 권한을 행사하고 있다. 더욱이 최고 지도자의 행위를 비난하는 것은 법으로 금지돼 있다.

이란의 권력구조상 내무, 국방, 외무장관의 경우에도 최고 지도자의 직접 통제를 받는 것이 관례이다.

하메네이의 배후에는 이슬람 신정을 외쳐대는 보수 종교세력과 나테크 누리 국회의장을 비롯, 보수파가 지배하는 의회(마즐리스)가 있다.

반면 하타미 대통령은 70%가 넘는 압도적 지지율로 당선됐지만 정치, 종교적 지지기반이 취약해 취임 초부터 행정 장악능력이 의문시 돼왔다.

하타미 대통령은 각료 인준을 둘러싸고 의회의 견제로 진통을 겪기도 했다. 하타미대통령의 지지세력으로 볼 수 있는 온건 좌파계 의원은 110명 정도에 불과하다.대다수 행정 및 사회 기관들을 장악하고 있는 보수파 주류세력들은 그의 노선을 방해하기 위해 온갖 시도를 벌여왔다. 심지어 일부 극단주의자들은 반정부인사들을 살해하고 정치집회와 학생모임을 공격하는 등 폭력행위도 불사하고 있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