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헤어스타일.메이크업

입력 1998-09-30 14:01:00

한복을 곱게 차려입고 친지들을 방문할 일이 많아지는 한가위. 이럴땐 헤어스타일, 메이크 업도한복과 어울리게 꾸미는 것이 중요하다. 평소처럼 외출했다간 '옷따로, 얼굴 따로'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머리길이별로 한복에 맞춰 연출할 수 있는 헤어스타일과 한복 메이크 업 요령을 알아본다.

▲긴머리:한복에는 개성적이기보다 우아한 스타일이 어울리므로 올림머리를 하는 것이 정석이다.머리를 하나로 묶은 후 스카프로 덧맨다. 묶은 머리를 두갈래로 나눠 스카프와 함께 땋은후 원모양으로 돌리면서 U자 핀으로 고정하면 된다. 머리모양을 고정시키고 잔머리를 처리해주는 U자핀은 서문시장의 미용재료 판매상에서 구입할 수 있다.

긴머리를 하나로 묶어 볼륨감 있게 올린후 밑부분을 핀으로 고정시키고 젤이나 무스로 잔머리를정리해 준다.

▲단발머리:옆가리마를 만들어 젤이나 무스로 앞머리를 옆으로 붙이면 복고풍 으로 연출할 수 있다. 간편한 것이 좋다면 짧은 머리를 손쉽게 올림머리로 만들어주는 부분가발(피스)을 사용해볼만하다. 피스는 머리를 묶은 후 끝부분에 달아주면 되고 서문시장에서 살 수 있다. 머리색과 비슷한 제품을 고르는 것이 요령. 강한 드라이나 세팅으로 머리 끝부분을 뒤집는 복고풍으로도 연출할 수 있다.

▲커트머리:단발과 마찬가지로 복고풍으로 앞머리를 처리한후 뒷부분을 강한 드라이나 세팅으로볼륨있게 만든다. "젊은층이라면 조그만 핀을 꽂아 깜찍한 느낌의 연출을 주는 것도 시도해볼 수있다"고 말했다.

▲메이크 업:한복 메이크 업은 깨끗하고 온화한 이미지 표현이 핵심. 피부색은 평소보다 한톤 밝은 파운데이션에 파우더로 마무리하면 곱고 투명한 느낌을 줄 수 있다. 턱선에 파운데이션이 뭉치지 않도록 주의하고 목에도 파우더를 가볍게 눌러준다. 푸른색계열 한복은 피부색을 더 희어보이게 하므로 베이지색 파운데이션을, 흰색이나 연분홍색 한복은 얼굴을 어두워 보이게 하므로밝은 제품을 고른다. 얼굴을 붉어보이게 만드는 연두.노란색계열 한복을 입을 땐 그린색 메이크업베이스와 차분한 베이지색 파운데이션이 어울린다.

눈썹은 고전미가 돋보이는 둥근형이 적당하며 색상은 회색이 일반적이지만 연두.노란색계열 한복을 입는다면 갈색을 섞어준다. 아이섀도는 중간색으로 발라준다. 보라나 분홍.회색계열 한복에는핑크와 보라색 섀도가, 암녹색, 노란색 계열 한복에는 갈색 베이스에 오렌지, 와인색으로 포인트를 준 눈화장이 제격이다.

입술은 아이섀도와 비슷한 계열의 색상 선택이 기본. 약간 크고 둥근 느낌이 들도록 그려주면 화사함을 더할 수 있다. 태평양 대구지역사업본부 차임선씨는 "얼굴에 생기를 더하는 볼화장도 빠뜨리지 말라"고 조언했다. 〈金嘉瑩기자〉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