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여파로 올해는 대부분의 기업들이 예년수준의 휴가비를 지급하거나 줄일 계획이어서 셀러리맨들은 풍족하지 못한 여름휴가를 보내게 될것으로 보인다.
또 그동안 휴가철 실시하던 하계휴양소를 없애는 업체들이 많고 자가용의 증가로 예전의 차량제공은 거의 찾아볼 수 없다.
주식회사 우방은 전 그룹사 공통으로 사원과 주임은 15만원, 대리부터 임원까지는 20만원의 휴가비를 지급한다. 특히 중국북경지역에 여행하는 직원들에게는 북경에 있는 우방아파트를 휴가기간동안 무료로 제공하고 공항과의 셔틀버스도 운행할 예정이다.
청구는 급여의 50%%를 지급하고 고속도로 통행료 및 휴가시 사용한 유류비를 실비 지급할 계획이다. 또 올해 처음으로 임원을 대상으로 재충전을 위한 5일간의 휴가를 실시한다.동아백화점은 7월초에 기본급의 50%%를 휴가비로 이미 지급했으며 대구백화점은 기본급의50%%를 휴가보너스로 줄 계획.
염색공단은 열병합 발전소 보수공사기간에 맞추어 8월2일부터 4일까지 휴가를 실시한다. 휴가비는 5만~10만원 지급할 예정.
동국무역도 7월말에서 8월초에 휴가를 실시하고 휴가비는 총액대비50%%를 지급할 계획이나 아직 미지수. 태왕물산은 7월24일부터 26일까지 휴가를 실시하며 태왕염공은 8월 3일부터 사흘간휴가를 하며 생산라인을 올스톱한다.
8월3일부터 6일까지 휴가를 실시하는 (주) 성안은 휴가비를 기본급 1백%% 지급한다. 휴양소는경비절감 차원에서 폐지.
포항지역 기업체들은 올여름 휴가를 4~5일간 실시하고 휴가비는 정액 20만원 또는 상여금으로 1백%% 지급하는 곳이 많다. 포항 철강산업단지 관리공단이 근로자 40명 이상 77개 입주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하계휴가 계획에 따르면 4일간의 휴가를 실시하는 업체가 37곳으로 가장 많았고 5일간이 30곳, 3일간이 4곳이며 세아제강 동일철강등 5개사는 6일간, 동아건설이 7일간으로 가장긴 여름휴가를 보낸다.
휴가비는 정액으로 20만원을 지급하거나 상여금 기준 정률 1백%%를 지급하는 업체가 전체의73%%를 차지했다.
한편 울산지역 현대 계열사는 지난해와 같은 6~8일간 휴가를 실시하고 휴가비는 현대 자동차가30만원, 중공업과 정공이 각각 25만원씩 별도로 지급할 계획이다.
〈金順載·朴靖出기자〉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대법원장 탄핵 절차 돌입"…민주 초선들 "사법 쿠데타"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