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별미-버섯요리

입력 1996-10-14 15:27:00

"맛·영양 풍부"

버섯철이다. 맛과 영양이 풍부한 버섯은 찌개 뿐 아니라 버섯 덮밥, 버섯 탕수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버섯덮밥

버섯덮밥은 간단하면서도 맛있고 근사해보이는데다 부드럽고 쫄깃한 맛까지 지녀 가을철 일품요리로 그만이다. 중국 요리 유산슬과 비슷하지만 구하기 힘든재료 대신 팽이버섯 생표고 느타리버섯을 이용하는게 특징이다.

만드는 법은 쇠고기(로스구이용 1백g)를 성냥개비 크기로 썰고 간장 후추 설탕녹말 식용유로 밑간을 한다. 식용유는 녹말로 인해 엉겨붙은 쇠고기를 하나하나 잘 떨어지게 한다. 여러 종류의 버섯과 죽순(통조림 이용)을 쇠고기와 같은크기로 자른다. 소스(물 2컵, 녹말 2큰술, 맛술 1작은술, 후추 약간, 참기름 1큰술)의 재료들을 냄비에 모두 넣고 저으면서 끓인다. 달구어진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쇠고기를 넣고 살짝 익힌 후 맛술 1큰술과 야채(버섯과 죽순)를 넣어 볶은 뒤 소스를 넣고 저은 후 마지막으로 채친 파를 살짝 위에 뿌린다. 이것을 뜨거운 밥, 방울토마토, 오이, 양상추등과 곁들여낸다.

▨버섯탕수

채식을 좋아하는 가정에서 고기탕수대신 응용하면 계절도 느끼고 풍부한 영양도 섭취할 수 있는 영양요리이다. 양송이와 표고버섯을 다듬어서 큰 것은 절반가른다. 녹말과 밀가루에 소금간을 한 후 튀김옷을 만든다. 야채(피망 당근 오이)도 같은 크기로 잘라 볶아낸다. 버섯에 튀김옷을 입혀 1백80도 기름에 살짝튀긴다. 소스(설탕 1컵, 물 1컵, 간장 약간, 식초 약간)를 만들어 볶은 야채와 파인애플(통조림) 옥수수 완두콩을 넣어 끓인다. 튀긴 버섯을 접시에 담고 소스를부어 먹는다.

▨버섯모듬냉채

술꾼 남편을 둔 주부라면 한번쯤 시도해 볼만한 요리. 성인병과 비만을 예방하고 간 기능 개선에 효능이 있는 버섯모듬냉채는 술안주로 제격이다. 다소 두껍게 쓴 쇠고기(안심3백g)를 기름에 익혀 얼음물에 넣어 식힌 뒤 얇게 썰어 냉장고에 넣어둔다.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마늘을 볶다가 색이 나면 버섯을 한종류씩 볶으며 소금 후추 맛술로 간한 후 냉장고에 넣어 차게 둔다. 소스(레몬즙 3큰술, 간장 겨자 설탕)를 만들어 차갑게 식힌후 둥근 접시에 볶은 버섯을돌려가면서 담고 중앙에 쇠고기 편수를 담고 소스를 끼얹어 낸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