伊 검찰, 독립선언 보시 조사
◆이탈리아 북부의 독립을 표방하는 지역 정당인 북부연맹의 당수 움베르토 보시가 이탈리아의 단결과 화합을 해친 혐의로 조사를 받게됐다고 검찰이 17일 밝혔다.
만투아의 마리오 루베르토 검사장은 이번 조사는 보시가 지난 15일 이탈리아의부유한 북부 지역을 파다니아 연방공화국 이라며 독립을 선언한데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만투아〈이탈리아〉)
카다피 암살기도 45명 체포
◆리비아 지도자인 무아마르 카다피가 경호원 등에 의해 암살될 뻔했던 것으로런던에서 발행되는 아랍어 신문 알 하야트가 17일 보도했다.
알 하야트지는 런던에 망명해 살고 있는 리비아 왕족인 이드리스 세누시를 인용해 카다피가 매일 아침 마시는 낙타 우유에 독을 집어 넣으려던 계획이 들통나 45명의 군장교와 경호원들이 체포됐다고 전했다.(카이로)
번디 前美 안보보좌관 타계
◆존 F. 케네디 전미(前美)대통령의 안보담당 보좌관을 지내면서 미국의 월남전개입확대등 미외교정책에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한 맥조지 번디씨가 지난 16일심장마비를 일으켜 입원, 치료중이던 보스턴의 매사추세츠 병원에서 타계했다.향년 77세.
1919년 명문가의 아들로 태어난 그는 브루클린(매사추세츠)에 소재한 한 사립초등학교에서 케네디 전대통령과 같이 공부한 인연으로 케네디 대통령과 린든B. 존슨대통령의 안보 보좌관을 지냈다. 케네디 행정부 당시 번디 안보보좌관은쿠바 미사일위기를 비롯한 미국의 월남전 개입확대등 미국의 주요 외교정책에깊숙히 관여한 것으로 유명하다.(뉴욕)
EU, 狂牛病식별 전자칩 개발
◆유럽연합(EU) 합동연구센터(JRC)가 광우병(狂牛病)에 대처하기 위한 전자칩을개발했다고 에디트 크레송 전프랑스 총리가 17일 밝혔다.
JRC 소장인 크레송 전총리는 이날 프랑스 의회 광우병조사위원회에 참석, JRC가 개발한 전자 식별 장치는 2~3년내에 완벽히 활용될 수 있다면서 소의 귀에부착될것이라고 말했다.
크레송은 또 아직 초보단계이지만, 광우병이 발견되는 지역에서 영국과 함께 대규모 실험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파리)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대법원장 탄핵 절차 돌입"…민주 초선들 "사법 쿠데타"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