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연스님의 생애와 사상 재조명"고려말 보각국사(普覺國師) 일연(一然)스님의 생애와 사상을 재조명하고 일연스님의 삼국유사 저술사찰인 인각사(은해사 말사)에 대해 성역화불사를 추진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대한불교조계종 제10교구 본사인 은해사는 21일 일연스님의 업적과 사상을 연구하고 우리민족의자주성을 고취시키기 위해 일연학연구원을 설립키로 하고 9월중으로 발기인대회를 갖기로 했다.이 연구원은 이사장에 일타(一陀)스님, 은해사 주지인 법타(法陀)스님(원장), 장적스님(실장), 최광식.황상주씨 등 10명의 연구위원과 재야사학자 박영돈씨를 비롯 50여명의 관계자들이 참여하고있다.
일연학연구원은 내년까지 일반인을 위한 삼국유사를 발간하고 삼국유사.중편조동오위 등 현존하는 일연스님의 저서들과 관련자료를 묶어 일연전서를 편찬키로 했다.
또 내년 일연스님 다례제에 맞춰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삼국유사 제판본의 비교자료집, 정기간행물 일연학연구 발간 등 다양한 활동을 벌인다.
이와함께 은해사는 행정당국의 협조를 받아 일연스님의 영정과 보각국사비, 전각 등을 복원하고조사전을 신축하는 등 인각사 성역화 작업을 추진한다.
은해사 주지 법타스님은 일연학연구의 첫 걸음마로 일연스님 다례제 자료집 을 발간하게 됐다며 일연사상은 큰 변혁이 예견되는 우리나라의 나아갈 길을 제시하고 있다 고 말했다.한편 21일 오전 11시 경북 군위군 고로면 은해사 말사인 인각사에서 일연학연구원 주최로 불교계관계자, 신도 등 2백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일연스님 다례제가 열렸다.
일연스님 7백7주기를 맞아 장적스님의 사회와 도설스님의 집전으로 열린 다례제는 헌다, 재의식,헌화 등 1.2부로 나눠 1시간20분동안 진행됐다.
댓글 많은 뉴스
홍준표 대선 출마하나 "트럼프 상대 할 사람 나밖에 없다"
나경원 "'계엄해제 표결 불참'은 민주당 지지자들 탓…국회 포위했다"
홍준표, 尹에게 朴처럼 된다 이미 경고…"대구시장 그만두고 돕겠다"
언론이 감춘 진실…수상한 헌재 Vs. 민주당 국헌문란 [석민의News픽]
"한동훈 사살" 제보 받았다던 김어준…결국 경찰 고발 당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