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MS 자체개발 성공"
계명대학교 동산도서관은 연속간행물 데이터베이스화 등을 골자로 하는 도서관 자동화 시스템KIMS(Keimyung Univ. Library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를 자체 개발했다고 최근 밝혔다.
KIMS는 국내외 잡지, 논문집, 학회지, 보고서, 회의자료 등 단행본을 제외한 모든 연속간행물 자료의 기사목록과 색인을 국내 대학 최초로 데이터베이스화했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또 국회도서관에 이어 두번째로 모든 주제에 대한 기사 색인 서비스를 제공, 사용자들이 쉽게 논문과 기사를 포괄적으로 색인 ┨颱寗堞있다. 구축된 DB자료는 단행본 47만건, 연속간행물 8천3백종, 학위논문 21만6천건 등 총 86만여건에 이른다.
개방 시스템 방식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KIMS는 인터넷 텔넷방식을 이용해 연구전산망(KREONet)이나 계명대 IP 어드레스에 접속하면 누구든 이용할수 있다. 일단 접속하고 나면 명령어 입력이 아닌 메뉴방식으로 이용이 가능하며 DIALOGE, JOIS등 국내외 12개 학술정보 시스템과도 연동된다. 계명대 텔넷 접속주소는 134.75.143.3이다.
아울러 계명대는 인터넷 웹사이트(http://www.keimyung.ac.kr)에도 도서관 안내 정보를 제공하는한편 보유중인 국외 논문을 CD롬 타이틀로 제작, 원문 검색 등 서비스도 제공하고있다. 문의580-5673.
〈金海鎔기자〉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