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기관리사용이렇게

입력 1995-01-19 08:00:00

소화기는 화재를 초기에 진압하는데 꼭 필요한 기구이므로 우리 집에야 설마… 하여 소화기를 구비해놓지않는 것은 위험하다. 화재는 발생초기에 진압해야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으므로 소화기는 중요한 생필품의 하나라 해도과언이 아니다.▨ 소화기의 종류

△일반화재 : 종이 섬유 목재등과 같이 연소후에 재가 남는 화재로 흰색 동그라미가 표시 되어 있다.

△유류.가스 화재 : 노란색 동그라미가 표시되어 있다.

△전기화재 : 전기가 통하고 있는 전기 기계나 가구등에서 발생하는 화재로서 절연성을 가진 청색 동그라미가 표시된 것.

▨ 소화기의 관리

△사용하지 않는 것이라하여 소홀히 취급하면 유사시에 찾아 내지 못할 수도있으니 눈에 잘 띄는 곳에 둔다.

△습기나 직사광선을 피하여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둔다.

△ 바닥으로 부터 1.5m이하의 자리에 두고 소화기 표지를 부착한다.△유사시에 대비, 1년에 1~2회에 걸쳐 약재의 변질상태및 가스의 누출유무를점검하여 파손 부식등을 방지한다.

△한번 사용한 소화기는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업체에서 약제를 재충약한다.

▨ 사용방법

1. 안전핀을 뽑고 약제방사 호스를 불이 타고 있는 쪽을 향하게 한다.2. 소화기 손잡이를 힘껏 움켜쥐면 약제가 방사된다.

3. 방사되는 약제를 불길의 주위에서 부터 빗자루로 쓸듯이 소화하되 실외에서 사용할때는 약제나 불티에 의해 화상을 입을 수도 있으므로 바람을 등지고 한다.

〈도움말 대구광역시 소방본부〉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