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학자, 연구소의 학술서적들이 잇따라 발간되고 있다.경북대 이상빈교수(국어학)는 ' 방언학' (학연사 펴냄), 영남동서철학연구소문정복소장(철학)은 ' 중국철학소사' (이문출판사 펴냄), 효성여대 한국전통문화연구소는 ' 한국전통문화연구' 제9집, 대구사회연구소는 5번째 ' 대사연 자료조사집' 을 출간했거나 번역해서 선보였다.
'방언학' 은 80년대 이후 전국 여러 대학에서 이 분야 연구가 활성화되고는있지만 아직까지 한국방언 특성의 골간 파악이 미흡한 상태에서 국어방언학연구의 얼개를 만들려는 생각을 갖고 쓰여졌다.
이 책은 방언의 개념, 세계의 방언연구 동향, 방언자료조사 방법, 언어지리학과 사회방언학에 대한 이론적 골간과 개념 소개등으로 짜여져있고 특히 전국을 대상으로 한 언어지리학적 뼈대를 구축하고 국어 하위방언권 구획과 해당 방언의 특징을 정리한 점이 돋보인다.
'중국철학소사' 는 20세기 중국의 석학중 한사람인 풍우란박사의 저서를 영남동서철학연구소 문정복소장(전 영남대 철학과교수)이 번역한 것이다. 소사라고 하지만 통사의 단순한 축소판이 아니라 약 3천년에 걸친 중국의 철학사상을 더할 나위없이 간명하고 예리하게 분석하고 있다. 유·불·도로 대표되는 중국사상뿐만 아니라 법가와 신도가, 신유가의 사상을 설명하고 또한 서양철학의 중국도입, 중국정치철학과 최근 중국사상도 언급하고 있다.효성여대 한국전통문화연구소가 출간한 논문집 ' 한국전통문화연구' 제9집에는 ' 우리말 물고기 명칭어 연구' (여찬영) ' 시어의 특징과 세계 인식 방법' (장도준) ' 신라말 선종 정책에 대한 일고찰' (최인표) ' 촌가구급방'이본의 차자 표기 비교연구(이은규)등 논문 6편과 용비어천가 일부 번역문(이윤석)등이 실려있다.
대구사회연구소의 이번 자료조사집에는 ' 대구지역 문화시설과 93년 행사현황' 이 수록돼 있다.
댓글 많은 뉴스
"하루 32톤 사용"…윤 전 대통령 관저 수돗물 논란, 진실은?
'이재명 선거법' 전원합의체, 이례적 속도에…민주 "걱정된다"
연휴는 짧고 실망은 길다…5월 2일 임시공휴일 제외 결정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골목상권 살릴 지역 밀착 이커머스 '수익마켓'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