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총리 이홍구씨

입력 1994-12-17 12:49:00

김영삼대통령은 17일 신임총리에 이홍구부총리겸 통일원장관을 지명, 발표했다. 김대통령은 지난 4월말 취임한 이영덕국무총리를 경질하고신임총리에 이홍구통일부총리를 지명함으로써 17일중 새총리 지명자에 대한임명동의안을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김대통령은 이날 이신임총리와 전면내각개편을 위한 인선작업에 들어갔으며이총리의 제청을 받아 곧 부총리겸 재정경제원장관등을 포함한 전면적인 개각을 단행할 방침이다.

김대통령은 전면개각과 함께 박관용비서실장을 포함한 청와대수석비서진에대한 대폭 개편과 함께 차관급 후속인사도 단행할 방침이다.주돈식청와대대변인은 [김대통령은 오늘 국무총리를 경질키로 결심하고 새총리에 부총리겸 통일원장관인 이홍구씨를 내정했다]면서 [오늘중 국회에 새총리 지명자에 대한 임명동의 요청서를 제출할 것]이라고 말했다.주대변인은 또 [김대통령은 이부총리가 세계무역기구(WTO)체제 출범과 함께정부의 주요시책으로 추진하고있는 세계화에 적임자일뿐 아니라 풍부한 행정경험과 청렴성, 능력을 높이 평가해 새총리로 이홍구씨를 내정했다]고 발탁배경을 설명했다.

김대통령은 새총리에 이홍구씨를 임명함에 따라 내주중 단행될 대폭적인 개각에서도 이총리와 같이 세계화 장기구상 계획을 펼칠 수 있는 인사들로 내각을 구성할 것으로 보인다.

@이홍구신임총리내정자 약력@

*서울출신 60세 *미에모리대 졸 *예일대 정치학박사 *미에모리대 조교수 *서울대교수, 사회과학연구소장 *공산권연구협의회장 *세계정치학회(IPSA) 집행위원 *정치학회장 *통일원장관 *대통령정치담당특보 *주영대사 *민주평통자문회의수석부의장 *월드컵축구대회 유치위원장 *부총리겸 통일원장관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