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즈(AIDS)의 정식 명칭은 후천성 면역결핍증(Acquired Immunodeficiency의해 감염자의 피나 정액 등을 통해 전파된다.이 바이러스는 인체에 침입하면 서서히 면역체계를 붕괴시켜 정상면역기능을가진 사람에게는 발생치 않는 질환이 생기도록 해 죽음에 이르게 한다.이병원체는 환자가 아닌 보균자가 전파시키기 때문에 더욱 무서운 질병이다.에이즈는 감염된 뒤 5년이내에 15~20%가 발병하고 7~10년내에 50%가량이 발병하는 등 대체로 7년의 잠복기를 거쳐 발병한다.그러나 이례적으로 20년이지나도 발병하지 않는 감염자도 있다.
감염의 초기증세가 특별히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감염자는 환자로 판정될때까지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흔하다.
감염자가 환자로 바뀔 때는 임파선이 붓거나 설사, 발열, 체중감소 등의 증세가 나타나고 일단 발병하면 1백%가 사망한다.
그러나 최근 불 카즐라마 교수가 지난 90년 개발된 치료제인 3TC를 기존의치료제인 AZT와 함께 투여 할 경우 혈구와 혈장내에 항에이즈 바이러스인CD4세포(T-세포)를 생성시키고 에이즈 바이러스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는연구결과를 내놓아 에이즈치료에 청신호가 되고 있다.
댓글 많은 뉴스
[단독] 수년간 거래내역 사찰?… 대구 신협 조합원 집단소송 제기
'대구의 얼굴' 동성로의 끝없는 추락…3분기 공실률 20%, 6년 전의 2배
"용산의 '사악한 이무기'가 지X발광"…김용태 신부, 시국미사 화제
"안전 위해 취소 잘한 일" vs "취소 변명 구차"…이승환 콘서트 취소 두고 구미서 엇갈린 반응
[기고-김장호] 표현의 자유보다 시민의 안전 우선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