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간의 추석연휴는 모두가 손꼽아 기다리는 {황금의 연휴}지만 급한 일이생겼을 때는 {길고긴 나흘}이 되기도 한다.추석연휴에 대비해 민원업무를 취급하는 구청 우체국 전화국과 응급환자를돌볼 병원 약국 등은 비상근무계획을 세우고 있다.
*민원서류발급*
18-21일 각 구청 당직실에서 민원서류발급신청을 받아 22일 오전중으로 발급해준다.
지난2월 설연휴때 연휴중 즉시발급체제를 갖추었으나 구청별로 실적이 1-2건에 그쳐 실효성이 없는 것으로 판단, {연휴중 접수 연휴후 발급}으로 바꿨다.접수는 전화로도 가능하나 본인확인후 발급하는 주민등록등.초본은 직접 방문해 접수해야하며 특급우편으로 우송을 신청하면 23일 집에서 민원서류를 받을 수 있다. 우편요금과 발급수수료는 은행으로 입금시키면 된다.연휴중 구청에서 발급접수를 받는 민원서류는 주민등록등.초본 호적등.초본토지대장등본 재산세납세증명 재산세비과세증명 지적도등본 건축물관리대장등본 생활보호대상자증명 등 10종이다.
*우편업무*
각 우체국은 17일 오후2시까지만 근무하지만 대구.포항.구미우체국 등 야간업무취급우체국은 연휴중에도 정상근무한다. 그러나 금융업무는 일반 은행과마찬가지로 연휴중 휴무.
일반우편물은 각 우체국에서 19-21일중 하루를 정해 배달하고 전자우편과 특급우편은 평소와 같이 매일 배달한다.
따라서 급한 우편물은 야간업무취급국에 특급우편배달을 의뢰하면 대부분의시지역에는 하루만에 보낼수 있다.
우편물 수집은 연휴중에는 18일과 21일 양일만 한다.
*전화국*
전화고장신고는 평소처럼 국번-0000번 또는 110번에서 24시간 접수하며 요금수납이나 전화청약 등 민원업무는 각전화국 당직실에서 역시 연휴중에도 취급한다.
*병원 약국*
구별로 조직된 의사회와 약사회에서 당번을 정해 연휴기간을 정해 환자를 받으며 기존의 당직병원체제도 그대로 유지된다.
병원은 진료과목별로 배분해 당번병원을 지정하며 약국은 전체의 25%정도가문을 연다.
당직병원은 신문에 게재되는 야간응급병원안내를 참조하거나 각 구별 보건소,129에 문의하면 된다.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대법원장 탄핵 절차 돌입"…민주 초선들 "사법 쿠데타"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