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는 23일 차세대 육성 계발 방안의 하나로 2백억원의 인재 양성기금을조성운영한다고 발표했다.김재영 포항시장이 이날 추경예산을 심의하는 제100회 포항시의회 임시회에서 밝힌 인재 양성기금 조성계획에 따르면 우선 1차 기금은 올해부터 오는98년까지 매년 40억원씩 2백억원을 조성하고 그후 2차 기금 조성 계획은 별도마련, 규모를 1천억원대로 늘린다는 것이다.
기초자치단체로는 전국 처음으로 거액의 인재양성기금 조성에 나선 포항시는기금조성액중 75%는 시예산으로 충당하되 나머지 25%는 독지가 단체등 시민의 자율적인 협조를 받을 계획. 시는 한구좌당 1백만원인 기금을 시민이 출자할 경우 출연자의 의사를 존중, 상속도 인정해주고 지정기탁도 할 수 있도록했다.
이를 위해 시는 우선 이번 추경에 20억원의 예산을 세워 시의회에 승인을 요청했는데 시는 의회의 예산통과가 확실해짐에 따라 조만간 기금을 운영할 별도 법인을 설립키로 했다.
시는 현재 내년부터 기금에서 나오는 소득중 50%는 불우및 우수학생 장학금으로, 나머지는 고3교사에 대한 특별수당지급과 학교예산으로 충당하기 어려운 각종 운영비 지원, 교사 학생의 해외연수및 학교시설 운영에 사용한다는방침을 세워두고 있다.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대법원장 탄핵 절차 돌입"…민주 초선들 "사법 쿠데타"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