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사랑] 조현병 아들 14년째 폭력·난동…눈물 마를 날 없는 엄마

입력 2021-10-19 06:30:00 수정 2021-10-19 06:32:44

아들 대학 면접 하루 앞두고 친구에 성추행 당해 정신분열증 찾아와
남편은 폐암으로 세상 떠나…단 하루만이라도 편히 살고 싶어

아들이 잠시 집을 비운 사이 엄마 한주원(가명‧57) 씨가 방 안에 누워 있다. 배주현 기자
아들이 잠시 집을 비운 사이 엄마 한주원(가명‧57) 씨가 방 안에 누워 있다. 배주현 기자

'아들의 손을 놓고 싶어, 놓아 버리고 싶어….'

아들 박재훈(가명‧33) 씨와 손을 잡고 멍하니 걷던 엄마 한주원(가명‧57) 씨의 마음이 요동쳤다. 한 씨의 손엔 서서히 힘이 풀렸다. 아들과 맞잡은 손은 이내 떨어지고 한 씨는 제자리에서 몇 분을 멍하니 있었다. 정신이 번쩍 들었을 땐 이미 아들은 없어졌다. 무슨 일이 일어나기 전에 아들을 찾아야 했다. 인근을 다 뒤졌지만 아들은 없었다. 경찰에게 연락하고 한참을 울고 있던 그때 아들을 찾았다는 전화가 왔다. 박 씨는 몇백 미터를 홀로 걸어갔던 참이었다. 그는 조현병이다.

◆성추행 당해 조현병 판정

14년 전 아들이 서울의 유명대학 최종 면접을 앞둔 하루 전, 그때 아들과 함께 서울을 갔어야 했다. 아들은 친구와 서울에서 방을 빌렸다. 하지만 그날 밤 친구에게 성추행을 당했다. 면접 내내 하룻밤 사이의 일을 떨쳐낼 수 없었다. 아들은 대학에 떨어졌고 집으로 돌아온 뒤 방 안에서만 지냈다.

대구의 한 사범대에 진학했지만 도통 적응을 하지 못했다. 기숙사 생활을 했지만 친구들과 쉽게 못 어울렸고 따돌림까지 당했다. 그렇게 다시 돌아온 집, 아들은 누군가가 자꾸만 자기를 죽일 것 같다고 했다. 길을 걷다가도 지나가는 사람들이 자기를 해코지할 것 같다며 분노와 불안감을 감추지 못했다. 그렇게 조현병 판정을 받았다.

따뜻한 위로와 보살핌이 필요한 아들이었지만 아빠는 자꾸 그를 나무랐다. 권위적이고 가부장적인 남편은 아들에게 폭력을 자주 행사했다. 조현병 판정을 받을 때조차 이를 받아들이기 힘들어 의사에게 협박까지 일삼았다. 남편이 워낙 무섭게 군 탓에 한 씨마저 그를 말릴 수조차 없었다. 그런 남편은 보증을 잘못 서 한 씨네 식구는 빚더미에 앉게 됐고 10년 전 남편은 폐암에 걸려 세상을 떠났다.

◆폭력 일삼는 아들로 고통

빚만 가득 짊어진 채 자녀와 남겨진 한 씨는 눈앞이 캄캄했다. 제일 두려운 건 아들의 폭력성이었다. 아들은 기분이 수도 없이 왔다갔다했다. 갑자기 한 씨가 외계인이라 죽여야겠다며 벽으로 밀치거나 본인이 죽어야겠다며 창가로 향하는 탓에 한 씨는 늘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어야 한다.

빚쟁이에 쫓기다 사는 지금의 집 베란다도 온갖 짐으로 가득 찼다. 아들이 언제 뛰어내릴지 몰라 아예 접근조차 하지 못하게 막아버렸다. 현관문은 매일 열어둔다. 아들이 제어할 수 없는 난동을 부릴 때 한 씨는 살기 위해 그 문으로 도망쳐야 한다.

14년간 이 같은 삶을 지속해온 한 씨의 마음도 엉망진창이다. 너무 힘들어 삶을 그만두고 싶을 때가 많지만 남은 아이들을 위해 쉽게 떠날 수도 없다. 또 자신이 떠나면 딸이 오빠를 홀로 돌봐야 한다. 딸도 오빠에게 맞아온 탓에 집에서 같이 생활하기가 힘들어 대학교를 졸업한 뒤 서울에서 홀로 생활하고 있다. 집안 가계에 보탬이 되고자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지만 큰 도움이 되지 못해 답답함만 더해진다.

이런 그들에게 불행은 계속 겹쳤다. 얼마 전 그만 한 씨가 보이스피싱을 당하면서 600만원의 빚이 생겼다. 기초생활수급비 110만원이 생활비의 전부인 이들에게 600만원은 너무 큰 돈이다.

무엇보다 한 씨는 없는 형편에 바보 같은 행동을 했다는 죄책감에 휩싸여 산다. '죽어'라는 환청도 들리기 시작한다. 늘 아들의 기분에 거슬리는 행동을 하지 않기 위해 억지로 웃으며 살던 한 씨였지만 이제 억지웃음마저 지어지지 않는다. 집 밖으로도 나오기 싫은 한 씨는 매일 죽음과 관련된 영상을 보거나 강가의 다리에 올라가며 다 놓고 싶다는 생각에 빠져 산다.

단 하루만이라도 걱정 없이 편히 쉬고 싶다는 한 씨. 삶의 의지를 놓아버린 진 오래지만 자꾸 아들과 딸이 눈에 밟힌다. 아들이 남에게 피해를 줄까, 딸에게 부담이 될까 걱정이 크지만 그런 아들을 돌볼 수 있는 것은 한 씨 본인뿐이다. 그렇게 마음을 다시 잡아보지만 도무지 보이지 않는 삶의 출구에 하염없이 눈물만 흐른다.

*매일신문 이웃사랑은 매주 여러분들이 보내주신 소중한 성금을 소개된 사연의 주인공에게 전액 그대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개별적으로 성금을 전달하고 싶은 분은 기자의 이메일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기부금 영수증 처리는 가정복지회(053-287-0071)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 이웃사랑 성금 보내실 곳

대구은행 069-05-024143-008 / 우체국 700039-02-532604

예금주 : (주)매일신문사(이웃사랑)

▶DGB대구은행 IM샵 바로가기

(https://www.dgb.co.kr/cms/app/imshop_guide.html)

[지난주 성금전달 내역]

◆부정교합과 안면 비대칭으로 세상과 단절한 양규민 씨에 1,726만원 전달

매일신문 이웃사랑 제작팀은 어릴 적 아빠에게 학대를 당했고 자라면서 부정교합과 안면 비대칭으로 말수가 줄고 세상과 소통하기 힘든 양규민(매일신문 10월 5일 자 10면) 씨에게 1천726만1천원을 전달했습니다.

이 성금에는 ▷홍종배 10만원 ▷이미열 5만원 ▷배상영 2만원 ▷문민성 1만원 ▷이성우 1만원 ▷'권증남혜솜' 1만원이 더해졌습니다. 성금을 보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불편한 다리로 단칸방서 홀로 딸 키우는 아빠 유병철 씨에 2,036만원 성금

나무에 깔리는 사고로 다리가 불편하지만 단칸방에서 성추행 당한 딸을 홀로 키우는 유병철(매일신문 10월 12일 자 10면) 씨 사연에 48개 단체 181명의 독자가 2천36만3천700원을 보내주셨습니다. 성금을 보내 주신 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건화문화장학재단 200만원 ▷DGB대구은행 100만원 ▷피에이치씨큰나무복지재단 100만원 ▷㈜태원전기 50만원 ▷뉴프라임(성점화) 50만원 ▷신라공업 50만원▷㈜태린(배민경) 40만원 ▷㈜ 설(정영화) 30만원 ▷한라하우젠트 30만원 ▷한미병원(신홍관) 30만원 ▷㈜동아티오엘 25만원 ▷㈜백년가게국제의료기 25만원 ▷크로스핏힘 23만원 ▷(재)대백선교문화재단 20만원 ▷금강엘이디제작소(신철범) 20만원 ▷대창공업사 20만원 ▷㈜구마이엔씨(임창길) 10만원 ▷㈜삼이시스템 10만원 ▷㈜우주배관종합상사(김태룡) 10만원 ▷㈜태광아이엔씨(박태진) 10만원 ▷김영준치과 10만원 ▷동양자동차운전전문학원(이보영) 10만원 ▷무한기술(윤종천) 10만원 ▷비허밍주약점 10만원 ▷세움종합건설(조득환) 10만원 ▷원일산업 10만원 ▷건천제일약국 5만원 ▷극동특수중량(김형중) 5만원 ▷명EFC(권기섭) 5만원 ▷베드로안경원 5만원 ▷선진건설㈜(류시장) 5만원 ▷세무사박장덕사무소 5만원 ▷우리들한의원(박원경) 5만원 ▷이전호세무사 5만원 ▷전피부과의원(전의식) 5만원 ▷제이에스테크(김혜숙) 5만원 ▷중명산업주식회사(김재홍) 5만원 ▷창성공업사(남정복) 5만원 ▷채성기약국(채성기) 5만원 ▷칠곡한빛치과의원(김형섭) 5만원 ▷흥국시멘트 5만원 ▷국선도평리수련원 3만원 ▷동신통신㈜(김기원) 3만원 ▷매일신문구미형곡지국(방일철) 3만원 ▷대원전설(전홍영) 2만원 ▷모두케어(김태휘) 2만원 ▷하나회 1만원 ▷호운ENG(류재경) 1만원

▷이정추 120만원 ▷김상태 100만원 ▷성지현 60만원 ▷김진숙 50만원 ▷김재균 이신덕 정귀용 각 30만원 ▷박전호 20만원 ▷곽용 김문오 김주영 김혜경 박재규 서대성 이상복 이상훈 이재일 이효진 정명희 전시형 조득환 최영조 최영철 최창규 홍종배 황현주 각 10만원 ▷김재용 이동욱 각 7만원 ▷권태자 김성원 김수현 김용현 김해윤 노은경 박정희 변대석 서정오 송재일 안대용 안현숙 오소춘 윤순영 이경자 이도경 이석우 이시언 임채숙 장명상 전우식 전준석 정우영 정원수 정지윤 진국성 최승원 최종호 홍윤미 각 5만원 ▷방순옥 4만원 ▷라선희 3만3천원 ▷권순애 김경담 김병삼 김은희 김진한 김태상 류근철 박종문 변현택 신광련 양세원 우종용 이경숙 이서연 이종민 이종완 장지수 정지원 정태수 최춘희 하경석 황보정 각 3만원 ▷이병규 2만5천원 ▷구석형 김명희 김성묵 김소영 김태욱 김홍일 김화자 류휘열 민윤자 박미경 박병훈 박임상 서숙영 석보리 이서현 이운호 이해수 정해린 천정창 한정화 각 2만원 ▷박정민 1만5천원 ▷강지원 강진희 권보형 권은수 권재은 권재현 김민석 김봉식 김삼수 김상근 김성민 김수대 김재경 김준하 김진만 김태천 박건우 박경미 박애선 박진구 백기형 서철배 신윤경 우순화 유명희 유승헌 유재욱 유지헌 윤선희 이성우 이영두 이일용 이재민 장문희 전지원 정미라 정효우 조영식 지호열 최경철 최연주 최훈 허영재 각 1만원 ▷가지영 김진혹 박진국 이진기 홍미선 각 5천원 ▷원재인 4천700원 ▷이장윤 2천원

▷'예솔' '주님사랑' '피승현.지아야힘내' 각 10만원 ▷'매주5만원' '손형규(구룡포)' '예수님믿으세요' '재원수진' '지아야응원해♡' '최한태최수진' 각 5만원 ▷'동차미' 3만4천원 ▷'지원정원' '지아가족위해써' '행복하세요' 각 3만원 ▷'민정세온' '박서현,박서준' '부엌이야기' '석희석주' '예수사랑' '유병철유지아에게' 각 2만원 ▷'문무광♡' '불편하신다리아' '소현소담' '유지아양도와주세요' '작은마음' '지현이동환이' 각 1만원 ▷'지성이' '채영이' 각 2천원 ▷'돼지' 1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