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사랑] 불편한 다리로 단칸방서 홀로 딸 키우는 아빠…뒷바라지 생각에 걱정만

입력 2021-10-12 06:30:00 수정 2021-10-12 13:25:23

8년전 커다란 소나무 덮쳐 골반 틀어지고 발목 꺾여
농사 지으러 경북으로 왔지만 지인에 배신 당해…딸은 몸쓸짓 당하기도

아빠 유병철(가명·54) 씨와 딸 유지아(가명·11) 양이 서로 꼭 안고 있다. 배주현 기자
아빠 유병철(가명·54) 씨와 딸 유지아(가명·11) 양이 서로 꼭 안고 있다. 배주현 기자

'퍽'

8년 전 커다란 소나무가 유병철(가명·54) 씨 몸 위를 덮쳤다. 나무 무게에 못 이겨 골반은 틀어졌고 발목은 완전히 꺾였다. 장기 파열까지 일어나 의사는 가족들에게 마지막 준비를 하라고 했다. 유씨는 산에서 일을 하고 있었다.

다행히 목숨은 건졌다. 하지만 하반신이 마비돼 평생 휠체어를 타고 살아야 한다고 했다. 유씨는 절망할 시간이 없었다. 그때 겨우 세 살 된 딸을 키워야 했기 때문이다. 눈을 질끈 감고 재활 치료에 목숨을 걸었다. 하루 내내 어떻게든 걷기 위해 운동을 했다. 유씨의 두 다리는 다시 움직이기 시작했다.

◆배신으로 점쳐진 삶

배신과 불행이 이어졌던 유씨의 삶에서 유일한 희망은 딸 지아(가명·현재 나이 11) 뿐이었다.

경기도에서 식당을 운영하던 유씨는 지난 2009년 농사일을 같이 해보자던 지인의 제안에 경북의 한 시골 마을로 내려오게 됐다. 마침 식당도 운영난으로 그만둬야했던 차 자금 1천만원만 가지고 오면 된다는 지인의 말에 새로운 희망을 안고 농사를 시작했다. 하지만 1년 만에 지인은 태도를 바꿨다. 자신이 일을 더 많이 한다며 계속 지분을 많이 요구했고 빚만 잔뜩 남긴 채 둘은 갈라섰다.

다시 경기도로 올라갈 순 없는 실정이었다. 그 길로 유씨는 산에서 소나무를 심고 산을 정리하는 일을 시작했다. 팀을 꾸려 작업을 진행했지만 팀원들은 유씨가 일을 너무 꼼꼼히 한다며 배척하기 시작했다. 꼼꼼한 소나무 관리가 필요하지만 현장 감독 역시 대충 일을 했다. 계속 협박을 받던 유씨는 팀에서 나왔고 농사 품팔이를 하며 돈을 벌러 다녔다.

경북으로 내려온 그때 아내를 만났고 둘은 사실혼 관계에서 딸을 낳았다. 하지만 생활이 넉넉하지 않았던 시절, 유씨는 사고마저 당하게 돼 버렸고 지적장애가 있는 아내마저 농사일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되면서 생활비를 벌어오거나 집안일, 육아는 모두 아픈 유씨의 몫이었다. 둘은 4년 전 별거를 시작했다.

◆단칸방서 생활, 딸은 성추행 당해

유씨와 딸이 사는 집은 경북의 한 종택 별당인 단칸방이다. 아내와 갈라서고 쌓여가는 빚, 성치 못한 몸으로 기초생활수급비 53만원을 받고 생활하는 부녀가 마음 편히 지낼 집은 잘 없었다. 수소문 끝에 한 종택을 관리하며 별당인 작은 방에 지낼 수 있는 곳을 마련했고 인근 작은 밭을 얻어 이른 새벽부터 저녁 늦게까지 밭일을 하며 생계를 이어가고 있다.

불행은 계속 이들을 덮쳤다. 지난 7월 딸 지아는 방학을 맞아 엄마의 권유로 부산에 있는 결혼한 의붓언니 집에 며칠간 방문하게 됐다. 유씨와 재혼을 했던 아내는 이미 성인이 된 두 명의 딸을 둔 상태였다. 그때 지아를 그곳에 보내지 말아야 했다. 의붓형부는 어린 지아를 성추행했다. 지아 역시 아빠에게 사실을 말하지 못했고 뒤늦게 학교 선생님에게 털어놓은 피해 사실에 유씨의 억장이 와르르 무너져 버렸다. 고소하고 싶어도 힘들게 결혼한 의붓딸의 가정을 또 쉽게 망가트릴 수가 없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

다행히도 지아는 철이 일찍 들어 밝게 지내고 있다. 하지만 아빠에게 마음을 털어놓기가 힘들어 속으로만 견뎌내는 건 아닌지 걱정이 크다. 또 인적이라곤 드문 캄캄한 단칸방에 밤늦게까지 딸 아이 혼자 둬야 하는 것도 마음이 쓰인다. 홀로 밭일을 해야 하는 탓에 지아는 학교를 마친 뒤 매일 단칸방에서 게임을 하며 아빠가 돌아오기만을 기다린다. 학원도 보낼 수가 없다. 형편도 안 될뿐더러 시골 산골짜기에 위치한 집에서 갈 수 있는 곳은 없다.

그런 지아를 어떻게든 잘 키우고 싶은 유씨는 매일 고군분투 중이다. 딸에게 아직 짐을 짊어주기 싫어 집안일도 시키지 않는다. 이른 오전부터 늦은 오후까지 밭일을 마치고 집에 돌아온 유씨는 홀로 집안일을 하고 지아와 잠자리에 든다. 그렇게 딸과 함께 할 수 있는 이 순간이 행복하지만 넉넉하지 않은 생활 속 커가는 딸의 뒷바라지 생각에 마냥 웃음만 지을 수 없다.

*매일신문 이웃사랑은 매주 여러분들이 보내주신 소중한 성금을 소개된 사연의 주인공에게 전액 그대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개별적으로 성금을 전달하고 싶은 분은 기자의 이메일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기부금 영수증 처리는 가정복지회(053-287-0071)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 이웃사랑 성금 보내실 곳

대구은행 069-05-024143-008 / 우체국 700039-02-532604

예금주 : (주)매일신문사(이웃사랑)

▶DGB대구은행 IM샵 바로가기

(https://www.dgb.co.kr/cms/app/imshop_guide.html)

[지난주 성금전달 내역]

◆천식 걸린 채 걷지 못하는 아들과 아픈 딸 홀로 돌보는 방진화 씨에게 2,215만원 전달

매일신문 이웃사랑 제작팀은 병으로 걷지 못하는 아들과 쓸개에 혹이 생겨 아픈 딸을 홀로 돌보지만 본인도 천식이 있어 생활이 힘든 방진화(매일신문 9월 28일 자 10면) 씨에게 2천215만1천원을 전달했습니다.

이 성금에는 ▷전시형 10만원 ▷오희숙 5만원 ▷이진주 3만원 ▷'김이환윤우야힘내' 20만원이 더해졌습니다. 성금을 보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부정교합과 안면 비대칭으로 세상과 단절한 양규민 씨에게 1,706만원 성금

어릴 적 아빠에게 학대를 당했고 자라면서 부정교합과 안면 비대칭으로 말수 줄고 세상과 소통하기 힘든 양규민(매일신문 10월 5일 자 10면) 씨 사연에 43개 단체 152명의 독자가 1천706만1천원을 보내주셨습니다. 성금을 보내 주신 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건화문화장학재단 200만원 ▷DGB대구은행 100만원 ▷피에이치씨큰나무복지재단 100만원 ▷㈜태원전기 50만원 ▷신라공업 50만원 ▷㈜태린(한정민) 40만원 ▷비허밍주약점 30만원 ▷㈜신행건설(정영화) 30만원 ▷한라하우젠트 30만원 ▷한미병원(신홍관) 30만원 ▷㈜동아티오엘 25만원 ▷㈜백년가게국제의료기 25만원 ▷크로스핏힘 23만원 ▷(재)대백선교문화재단 20만원 ▷금강엘이디제작소 20만원 ▷대창공업사 20만원 ▷㈜구마이엔씨(임창길) 10만원 ▷㈜삼이시스템 10만원 ▷㈜우주배관종합상사(김태룡) 10만원 ▷㈜태광아이엔씨(박태진) 10만원 ▷동양자동차운전전문학원(이보영) 10만원 ▷세움종합건설(조득환) 10만원 ▷원일산업 10만원 ▷혜성한의원(이귀생) 10만원 ▷건천제일약국 5만원 ▷김영준치과 5만원 ▷더좋은이름연구소(성병찬) 5만원 ▷베드로안경원 5만원 ▷선진건설㈜(류시장) 5만원 ▷세무사박장덕사무소 5만원 ▷이서기획(이진균) 5만원 ▷이전호세무사 5만원 ▷전피부과의원(전의식) 5만원 ▷제이에스테크(김혜숙) 5만원 ▷중앙안과의원김일경 5만원 ▷채성기약국(채성기) 5만원 ▷참한우소갈비집(신동애) ▷칠곡한빛치과의원(김형섭) 5만원 ▷흥국시멘트 5만원 ▷매일신문구미형곡지국(방일철) 3만원 ▷대원전설(전홍영) 2만원 ▷모두케어(김태휘) 2만원 ▷하나회 1만원

▷김상태 100만원 ▷성지현 이정추 각 60만원 ▷이신덕 30만원 ▷박철기 20만원 ▷곽용 김정빈 나화선 오소춘 윤순영 장정순 전시형 조득환 조현권 최영조 최영철 최창규 각 10만원 ▷김재용 이동욱 각 7만원 ▷강봉열 구병국 김귀자 김주도 김진자 박옥선 박원경 서준교 송재일 안대용 배호기 이석우 이항엽 임채숙 전우식 전준석 전태목 조진우 진국성 최상수 최종호 홍윤미 각 5만원 ▷서석호 4만원 ▷라선희 3만3천원 ▷권규돈 김대식 김병삼 김은영 김종구 박승호 박은경 박종문 신광련 신장미 엄정희 이서연 이윤정 이종완 이준호 정극광 최춘희 하경석 황지은 각 3만원 ▷이병규 2만5천원 ▷고연주 김리아 김성하 김태욱 김태천 류휘열 박기영 박유나 박장열 박진희 배영철 서숙영 석보리 유승헌 윤덕준 이서현 이영철 이운호 이은정 이재숙 이해수 이호열 정경화 정동훈 조혜숙 천정창 홍준표 각 2만원 ▷강명은 강민철 강진희 곽민정 권보형 권재현 김균섭 김남영 김미정 김삼수 김상근 김상식 김상일 김성옥 김재경 김종진 박건우 박애선 박진국 박홍선 백기형 백진규 서진경 손명준 양승주 여복순 우순화 유명희 이재민 장문희 전지원 정준홍 조영식 조현석 지호열 최경철 최지은 황창익 각 1만원 ▷이진기 5천원 ▷이상원 3천원 ▷김건율 김기만 이장윤 각 2천원

▷'힘내세요!' 20만원 ▷'성모님사랑' '주님사랑' 각 10만원 ▷'매주5만원씩' '불자정순화' '최한태최수진' 각 5만원 ▷'동차미' 3만4천원 ▷'수민수진' '양규민정나영씨에게' '지원정원' 각 3만원 ▷'강해만이진주' '석희석주' 2만원 ▷'예수님사랑' '조희수 건강회복' '지현이동환이' '힘내요^^' 각 1만원 ▷'지성이' '채영이' 각 2천원 ▷'돼지' 1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