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1호 스마트도시' 대구, 최신 스마트시티 신기술도 시민 일상 속으로

입력 2021-09-28 16:00:42

수돗물 안 쓰면 돌봄센터 연락, 112신고 분석해 순찰방식 조정
스마트안전, 스마트환경, 스마트복지로 시민 삶의 질 향상

지난 17일 대구시청 별관에서 2021 국토교통부 스마트도시 인증 현판식이 진행됐다. 대구시 제공
지난 17일 대구시청 별관에서 2021 국토교통부 스마트도시 인증 현판식이 진행됐다. 대구시 제공

최근 국가 1호 스마트도시 인증을 받은 대구시가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분석 등 스마트시티 신기술을 사회복지, 시민안전 등 다양한 분야에 새롭게 적용해 도시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있다. 스마트시티 신기술이 제공하는 '신세계'가 시민 일상 속으로 성큼 다가온 셈이다.

대구시는 첨단 스마트시티 기술을 도입해 복지서비스를 대폭 강화하고 있다. 최근 1인 가구 증가 및 가족관계망 약화에 따라 사회문제로 대두하고 있는 고독사 문제에 대한 해법이다.

대구시는 2017년 국내 최초로 국제표준 사물인터넷(IoT)전용망을 활용한 상수도 무인 원격검침 서비스를 달성군 가창면에 도입한 것을 시작으로 2023년까지 대구시 전역으로 관련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개별 상수도 계량기를 실시간으로 연계해 분석할 수 있어 누수방지 업무에도 효율성이 높은 것은 물론, 독거노인 가구의 수돗물 사용량을 실시간 확인해 위험징후가 포착되면 돌봄센터 등에 연락할 수 있다.

올해부터는 수성구 한 아파트단지의 독거노인 300가구를 대상으로 스마트홈 서비스를 통한 '라이프케어 서비스'를 실증한다. 센서를 설치한 생활가전을 통해 수집되는 정보로 고독사 예방, 안심외출, 건강 및 응급안전관리 등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시민안전 분야에서도 대구시의 스마트시티 서비스는 빛을 발하고 있다.

대구시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치안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2019년부터 대구경찰청, SK텔레콤과 함께 대구경찰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신고 출동 효율 최적화 연구를 공동으로 추진했다. 112 신고출동과 유동인구 데이터를 활용해 각종 변수를 분석, 예측해 최적화된 순찰방식을 만드는 게 골자였다. 서구 평리동에서 신고가 자주 발생하는 곳에 순찰지점을 추가하고 신고가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곳은 신규 순찰노선으로 변경한 게 대표적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기존 18개 순찰지점에서 34개의 신규 및 변경된 지점을 통해 3개월간 시범 운영한 결과, 112신고 7% 감소, 5대 범죄 3%의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했다.

대구시는 사회안전체계 구축을 위한 안전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하려 '안전 2.0 툴키트 소프트웨어' 개발도 추진 중이다. 112 신고, 유동인구, 건축물 노후도, CCTV 등 도시 빅데이터와 머신러닝 기법을 활용해 도시안전도를 예측하고 중점 모니터링 지역을 추천하는 등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시는 2017년 전국 최초로 스마트시티 전담조직을 두고 '삶과 일터가 행복한 스마트 대구'를 만들고자 노력해 왔다. 최근 국가 1호 스마트도시로 인증받는 등 성과를 내고 있다"며 "앞으로도 분야별로 다양한 스마트시티 사업을 추진하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했다.